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정보

주식 평단가 계산기 주식 물타기 계산기

by Bigmoney 2022. 2. 4.

주식 물타기가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주식 평단가 계산기의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물타기란

 

경제 뉴스를 보다보면 물타기라는 단어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물타기가 어떤 의미일까요? 물타기는 처음 주식을 샀을 때보다 주가가 하락했을 경우 하락한 가격에서 추가로 매수를 해서 평균 매입단가를 낮추는 것입니다.

 

조금 더 쉽게 얘기하면 삼성전자를 8만 원일 때 10주를 매수했습니다. 매수한 후에 주가가 빠져서 7만 원일 때 10주를 추가로 매수를 했습니다. 추가로 매수를 하게 되면 평균 매입단가가 당연히 8만 원보다 떨어지게 되겠죠. 물을 탄 것처럼 평단을 낮추는 것을 물타기라고 합니다.

물타기를 할 때는 해당 종목이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을 때 물타기를 합니다. 단순히 주가가 빠졌다고만해서 물 타기 했다가는 물리기 십상입니다. 신중하게 고민하시고 판단하시기를 바랍니다.


주식 물타기 계산기

 

 

주식-물타기-평단가-계산기-계산하는-방법
주식 물타기 평단가 계산기

주식 평단가 계산은 어떻게 하는 걸까요? 주식을 1주 샀을 때 1주 가격을 매입 단가라고 봅니다. 처음 매입한 단가와 매수한 주식 수량을 곱한 금액을 총 매입금액이라고합니다. 평균 매입단가는 총 매입금액을 총 주식 수량으로 나누면 평균 매입단가가 나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물타기를 했을 경우에는 1차로 매수한 총 매입금액과 2차로 매수한 총 매입금액의 합을 1차, 2차 모두 통틀어 총 보유한 주식 수량으로 나누면 됩니다.

 

 



평균 매입단가= [ (최초 총 매입금액) + (추가 총 매입금액)] / 총 주식 수량

예를 들어서 삼성전자를 8만 원에 10주를 매수했습니다. 그럼 이때 매입금액은 80만 원이며, 평균매입단가는 8만원입니다. 그런데 주가가 하락하여 7만원에 10주를 매수했습니다. 추가 매수한 매입금액은 70만원입니다.

 

추가 매수한 이후에 총 보유한 삼성전자 주식은 20주이며 이 때 평균매입단가는 80만원 + 70만 원을 20으로 나눠서 7만 5천 원이 되는 겁니다. 계산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내가 산 종목의 평단가를 계산하고 싶으실 때는 간단하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